BITCHAGE 개조 비행기

멋진 작품을 만드시는 자작매니아 김충현님께서 진행하신 비트차지 개조 프로젝트입니다.
RC 비행기는 초보라고 하시는데 제작은 정말 수준급이십니다. 정말 깔끔하게 잘 만드셨습니다.
이제 커버링과 시험비행만 남았다고 하시는군요.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다.


 
- 프로젝트명 : 비트차지 개조 플레인
 
- 제작자 : 김충현
 
- 개조대상물 : Tomy사 와일드 차지
 
- 기체 : 세스나 형 프로파일
- 총중량 : 32g(예상)
- 윙스판 : 50cm, 폭 9cm
- 동체길이 : 프롭포함 32cm
- 동력원 : 153korea 1015모터 4:1 감속
- 프롭 : GWS 4025, 5030 택일
- 예상추력 : 20g 내외
- 개조 후 수신거리 : 20 - 30m 내외
 
 
 
개조 대상인 Tomy사 와일드 차지입니다. 독립 3체널로 개조시 동력, 러더, 엘리베이터를 독립 구동 할 수 있습니다.
 
 
개조된 송신기 입니다. 안테나를 40cm의 라디오 안테나로 교체 하였으며 상단의 동력 가동 스위치를 별도로
장착하였습니다. 스피드는 콘드롤 되지 않고 단순히 온 오프만 가능합니다.
 
 
개조된 조종기의 전원부 입니다. 송신거리를 늘리기 위해서는 전압상승이 요구됩니다. 적정 전압은 5V로 그 이상
이 되면 정상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7805레귤레이터를 이용하여 고정 5V를 공급하도록 개조되었습니다.
 
 
개조된 전원부 입니다. 7805레귤레이터를 이용하였으므로 9V알카라인 건전지를 사용해도 되며 위처럼 2셀
리튬폴리머 배터리(7.2V)를 이용해도 됩니다. 충전, 재사용이 가능하겠죠.
 
 
제작중인 기체 전체의 모습입니다. 프로파일 형태라 다소 멋은 없지만 감량 및 최초한의 동체 구성을 위해서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뒤쪽은 외경 4mm의 카본파이프가 되겠습니다.
기자재를 재외한 순수 기체무게는 13g정도 됩니다. 아직 커버링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완성시 2g정도의 증가가 예상됩니다.
 
 
수신기 및 동력 부분입니다. 수신기는 별도의 개조는 없었습니다. 1셀 리튬폴리머(3.6v)를 이용하였기 때문에
전압상승으로 수신거리가 증폭이 됩니다. 동력원은 1015모터 4:1 감속에 4025프롭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완성 후 비행을 하면서 4025나 5030으로 교체 여부를 결정해야 겠습니다.
비행후 동력이 딸린다면 KP-00모터 및 감속기(2.67:1), U-80프롭을 이용해 봐야 겠습니다.
수신기의 안테나는 개조전인데 0.1코일(30cm)을 이용할 계획입니다.
위의 조그만 기판은 배터리 보호회로로 과방전 하여 배터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장착하였습니다.
 
 
마그네틱 엑츄레이터 원리를 이용한 러더와 엘리베이터 입니다. 러더는 이중코일로 감아서 좌우 조종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수신기에 독립적으로 죄우 신호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엘리베이터는 단일 코일로 되어있으며
신호가 역전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자석은 비트에 내장된 자석을 사용하였으며 코일의 저항계수는 각각 50옴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조종은 프로포셔널 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일명 똑딱이 입니다. 
 
 
날개는 1/32발사 시트를 이용하였으며 1mm리브를 사용하였습니다. 길이는 각각 25cm씩 총 50cm가 되며 폭은
9cm입니다. 익하중은 계산할 줄 몰라서 아시는 분은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커버링은 Micro Lite로 상단만 할 예정이며 감량을 위해서 천공을 한 상태입니다.
 
 
전체 모습이 되겠습니다. 전반적으로 5:4의 비율을 가지고 있으나 세로안정성은 비행 후 가늠해 보기로 합니다.
아직 커버링 전이라 날개는 부착하지 않았습니다.
미익이 좀 작은 듯 하나 무게를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미악은 1mm 발사로 가공했습니다.
천공하고 커버링 하면 더 무거워 질 것 같아서 입니다.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