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트랙트용 송수신기 채널 늘리기

언젠가 진행할 리트랙트가 달린 소형 워버드 프로젝트를 위한 준비를 했습니다. 리트랙트의 장착을 위해서는 송신기도 기본 5채널 이상, 수신기도 5 채널 이상이 필요합니다. 수신기의 경우 저렴한 6채널 수신기를 구하면 되지만 송신기의 경우는 비용이 만만찮게 듭니다. 결정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조종기는 MODE 2 방식이라 국내에서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결국 송신기의 숨은 5번째 채널을 찾아서 개조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물론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개조 정보를 찾아냈지요. 제가 무슨 재주로......^^ 수신기도 가급적 작고 가벼우면 유리하므로 제가 가진 GWS R-4PII 수신기를 개조했습니다.


GWS R-4P(구형)나 R-4PII(신형) 수신기의 경우 8채널까지 확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필요한 것은 5번째 채널이므로 수신기의 decoder 역할을 하는 74HC164 의 10번 다리에서 5번째 채널을 뽑아냅니다.
74HC164 데이타 시트 보기


전원선도 연결합니다.


Futaba Skysport 4 의 리트랙트 시그널(헬기의 경우 다섯번째 채널은 자이로 감도 조절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렇습니까?^^;;)은 안테나 밑 기판 좌측아래에서 나오는군요.


송신기의 우측 상단 귀퉁이에 토글 스위치를 넣을 수 있도록 가공을 한 후 스위치를 설치하고 납땜을 했습니다.


리트랙트 스위치가 완성되었습니다.


과연 작동할런지? 수신기의 5번 채널에 서보를 설치하고 조종기를 켠 후 수신기 전원을 넣자 서보가 반응합니다. 현재 상태는 리트랙트 스위치 OFF


리트랙트 스위치 ON.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서보의 작동 범위도 아주 크군요.


이제 리트랙트를 장착한 기체만 만들면 됩니다. 음, 자동차 열쇠 줍고 '이제 자동차만 주우면 된다' 라는 농담이 생각나는군요. 리트랙트도 자작할 생각인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GWS 제품을 벤치마킹해서 제 기체에 맞게 만들 생각입니다. 험난한 여정이 계속되겠군요. 아래는 보너스 샷, 날씨가 갑자기 쌀쌀해진 탓에 벌들이 활동을 하지 않고 쉬고 있습니다. 작업실 앞 화단에서......




홈으로